숲속의 바다

위는 6부의 하나로 음식물을 소화시키고, 5장의 하나인 비(脾)는 소화된 영양물질을 온몸에 공급합니다. 위는 배 한가운데에 있으며 모양은 큰 자루와 같습니다. 위는 튼튼한 편으로 폭음, 폭식 등으로 위를 혹사하면 위염, 위궤양 등이 생기기도 하지만
좀 세심하게 관리하면 비교적 잘 낫습니다. 위가 가장 겁내는 것 중의 하나가 스트레스로, 급·만성위염, 위궤양, 위하수 등 위장병으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 급성위염,속쓰림
식욕부진, 명치 부분의 불쾌감과 압박감, 구역질, 구토 등이 주 증상인데 때로는 상복부에 심한 통증(위경련)이 일어나는 경우가 있다.

<민간요법>

* 무 src무: 무를 갈아서 매일 먹는다. 또는 무즙을 아침저녁으로 60cc쯤 마신다.

* 칡 src칡탕: 칡가루를 큰 숟가락으로 두 숟갈을 물에 조금씩 녹인 뒤, 끓는 물을 더 부어 잘 섞어서 칡탕을 만들어 아침저녁으로 한 공기씩 마신다.

* 민들레 src민들레: 개화기에 뿌리째 전초를 채취하여 건조시킨 후 10g을 잘게 썰어 300cc의 물에 넣어 절반이 되도록 달여 하루 3회로 나누어 마신다.

* 알로에 src알로에: 생잎을 따서 즙을 낸 후 한 숟가락씩 하루 두 세 번씩 마신다. 꿀을 타서 마셔도 좋다.

◆ 만성위염
급성 위염에서 발전되는 경우도 간혹 있지만 대개는 전혀 다른 병으로 취급된다. 만성 위염에 걸리는 원인은 별로 밝혀지지 않았으나 고령이 될수록 늘어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노화 현상이라는 견해도 있다. 위의 불쾌감, 압박감, 가슴앓이, 트림, 위의 트릿함, 명치 부분이 쑤시는 듯한 통증 등 만성적인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난다. 때로는 출혈도 하기 때문에 위궤양과 혼동되기도 한다.

통증은 별로 느끼지 않으나 식후 위가 트릿한 것은 위축성 위염의 한 증상인데 당뇨병이나 철 결핍성, 빈혈, 갑상선기능저하증 같은 병에 동반하여 나타나는 경우가 많고 또한 위·십이지장 궤양, 위암 등이 있으면 만성위염이 함께 생기기 쉽다고 한다.

▷ 소화가 잘 되는 양질의 단백질이 많이 포함된 식품을 섭취한다.
우유, 계란, 두부, 생선 흰 살 등

<민간요법>

* 참마 src참마: 참마에 포함된 지아스타제가 소화에 좋으므로 죽을 쑤어 먹는다.
* 민들레 src민들레: 건조시킨 뿌리 6g을 600cc의 물로 절반이 될 때까지 달여서 하루 3회에 식전에 마신다.
* 알로에 src알로에: 생잎 2-3cm를 매일 먹는다.

@ 두릅의 뿌리로 위의 통증을 치료한다.
두릅의 싹은 튀김이나 나물의 재료로 아주 유명하며 뿌리 부분은 만성 위염과 위의 통증을 치료하는데 효과가 있다. 봄이 오기 전에 채취한 두릅의 뿌리를 잘게 썰어 1주일 정도 햇볕에 말려 놓았다가 이것을 달여 차 대신 복용하면 신기하게 위의 통증이 없어진다.

@ 위가 약한 사람에게는 알로에 술이 좋다.
입구가 넓은 병에 30도짜리 소주 180ml와 알로에 잎 1kg, 얼음 설탕 500g을 넣어 밀봉한 후

14-15일 정도 묵혔다가 매일 작은 잔으로 한 잔씩 마시면 특효가 있다.

◆ 위귀양, 십이지장 궤양
궤양의 증상은 사람에 따라 여러 가지인데 전혀 자각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지만 위통, 구토, 위출혈이 3대 증상으로 꼽히고 있다. 그 외에도 가슴앓이, 트림, 메슥거림 등 과산(過酸)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한의학에서는 위의 기운은 하강하기 때문에(胃主降濁) 소화를 거친 음식물을 아래로 내려보내는 역할을 위가 수행한다고 설명한다. 만약 위기가 하강하지 않고 위로 역상할 경우 구토, 트림, 메슥거림이
나타난다고 보고 있다.

이러한 위기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잘못된 음식 조절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자극도 원인으로 작용하므로 그로 인해 위기가 뭉쳐서 머물고, 오래되면 기의 운행이 막혀서 통증이 생기게 된다.
그리고 기(氣)의 운행이 정체되면 혈(血)이 정체되어 출혈이 있기도 하다고 설명한다.

<민간요법>
-궤양이 수반되는 동통을 느낄 때에는 율무차, 감초차, 대추차, 감자전분, 다시마차, 결명자차,굴조개껍질 가루 등이 효과적인 처방이다.

* 율무 src율무: 진통작용과 소염 작용도 있지만 칼로리가 높아 궤양 환자의 영양식으로 대용할 수도 있다. 율무를 잘 볶아 하루 20g씩 차로 끓여 마시거나 또는 볶은 율무를 가루 내어 미숫가루처럼 해서 물에 타서 마셔도 된다.

* 파래 src파래: 비타민 A, 비타민 U, 미네랄 등이 많이 함유된 파래에는 궤양의 특효 성분이 양배추의 80배나 들어 있으므로 매일 먹으면 좋다.

* 감자 src감자즙: 감자 1개를 싹과 껍질을 제거하고 갈아 짠 즙을 매일 마신다.

* 굴조개껍데기 src굴조개껍데기: 한방에서는 모려라고 한다. 항궤양작용이 뚜렷하고 제산작용, 식욕 증진작용도 뛰어나다. 건재 약국에서 구입하여 잘 씻어 말린 후 곱게 가루 내어 한 번에 4g씩 하루 3-4회 공복에 따뜻한 물에 녹여 복용하면 된다.

위궤양 속쓰림에 좋은 음식

The post 위궤양 속쓰림에 좋은 음식 appeared first on 뱅크북 코리아.


위궤양 속쓰림에 좋은 음식


포스팅은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고 있습니다.